연구단 소개

목적

양자내성암호의 국내 기술력 제고, 국내 PQC 기술 저변 확대 및 경쟁력 강화,
산ㆍ학ㆍ관ㆍ연이 협업하여 선제적 기술개발, 국내 양자내성암호 알고리즘 공모 및 선정
그룹소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인수분해, 이산로그 기반 암호들은 고성능 양자컴퓨터가 등장하면 쉽게 해독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양자컴퓨터 개발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기존 암호를 양자내성암호로 대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암호의 개발, 구현, 적용 기술의 확보를 위한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노력과 협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양자내성암호와 관련한 기술 저변을 확대하고 경쟁력을 제고하여 세계 수준의 양자내성암호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양자내성암호연구단(KpqC 연구단)’이 발족되었습니다.

산·학·관·연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단은 매년 기술 워크숍,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및 집중 세미나 등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며 국내 양자내성 알고리즘 선정을 위한 공모전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양자내성암호와 같은 암호 원천기술에 대한 연구는 단발성이 아닌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투자와 지원이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습니다. 연구단은 국내에서 양자내성암호 연구가 활성화되고 이를 통해 많은 인력이 양성되며, 세계적인 경쟁력 또한 강화되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양자내성암호연구단 단장